짧은 코의 후천적 구축
짧은코
짧은 코의 후천적 구축으로 코 연장 수술, 코 바닥, 콧대 높이기가 있습니다.
수술전후 사진 더 보기짧은코란?
임상에서 만나는 짧은 코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. 선천적으로 코가 짧고 코 바닥이 낮은 경우로 Binder 증후군을 포함한 원래부터 짧은 코가 있습니다. 그리고 후천적으로 인간 스스로 만든 행태로 이전에 실리콘 등의 보형물을 넣고 얼마 후 염증을 동반한 부작용 등으로 보형물을 제거한 후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과 피박에 의한 구축 현상으로 코끝이 딸려 올라가면서 코가 짧아지는 경우입니다.
-
- 수술시간
- 1시간 정도 소요
-
- 마취방법
- 부분마취
-
- 회복기간
- 5~7일 후 일상생활 가능
-
-
환자 개인 상황에 따라
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-
환자 개인 상황에 따라
짧은코 특징
후천적 상황은 속에 흉터가 아주 많고 주변과 딱 달라붙어서 돌이나 바위처럼 딱딱하고 만져도 흔들림이 거의 없습니다. 이는 우선 흉터를 녹이는 강력한 주사 등으로 이전의 흉터를 먼저 없애서 어느 정도 시술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. 구축이 경미한 경우는 주사만으로도 코가 원래대로 길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선천적인 경우는 코의 중간 길이를 늘리고, 콧대를 높이고 부족하면 코 끝에 연골 등으로 더 길이를 연장하고, 코 바닥을 올려서 코를 전체적으로 높이면서 바닥의 기준점을 높입니다.
짧은코 수술방법과 수술 후 회복
-
01
교정의 개념은 코 속의 길이를 늘리고, 콧대를 높이고 늘리고, 또 코의 바닥의 기준점을 높이는 큰 틀입니다. 수술 범위를 디자인하고 부분 마취를 합니다.
-
02
코 속의 연골 사이 절개를 가하고 박리를 하여 코 높이는 시술을 준비합니다. 코의 비중격의 중간 부위에 절개를 가해 비중격 연골을 늘리고 중간에 고어텍스 지지대를 고정합니다. 이를 Spreader graft(공간확장이식)라 합니다. 그리고 콧대를 높이고 코끝 성형이 필요하면 코 기둥 세우기를 포함한 관련 시술들을 시행합니다. 더 길이를 얻기 위해서 귀 연골을 채취하여 코 끝을 더 늘리기도 하는데 될 수 있으면 딱딱한 연골을 사용하기 보다는 말랑한 지방이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는 촉감과 자연스러움을 위한 면에서 입니다.
-
03
코의 기본 바닥을 올리기 위해서, 코 날개의 바로 안쪽 연골에 인접하여 콧구멍 속으로 약 3mm 정도의 칼 집을 내고 그리로 바닥의 뼈 막까지 박리를 하고 공간을 만듭니다. 미리 디자인하고 환자에 적합하게 조각한 고어텍스 조각을 양쪽의 작은 절개창으로 특수 기구 등을 이용하여 통과시키고 중앙에 오게 하고 양끝은 절개 창 깊이 뼈 막 위에 자리매김 시킵니다. 모든 절개창을 봉합합니다.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코 드레싱, 압박 반창고와 지지대로 고정합니다.
수술 후 회복
수술 시간은 길이를 늘리는데 약 30분, 콧대까지 올리는 데는 이미 박리를 해 놓았으므로 약 5분 정도가 더 걸리고 바닥을 올리는데 약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. 그 외 코볼 성형을 할 경우 이런 시간이 더 추가됩니다. 기본 길이를 늘리는 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에 완성됩니다. 수술 2-3일째 드레싱과 지지대를 제거하고 임파선의 개선을 위한 엔더몰로지, 홍반과 상처 개선 레이저, 고주파 치료 등을 해 줍니다. 수술 5-7일째 코 속의 실을 뽑고 붓기 개선 치료를 해 줍니다. 이때는 개인차는 있으나 일상 생활이 거의 가능합니다.